돈 되는 부업 스마트스토어 현실 완전 정복

안녕하세요. 아이원트가 소개하는 꿀정보 입니다. 오늘은 요즘 부업으로 가장 핫 한 쇼핑몰 창업 입니다. 무자본으로 가능하다고 많은 SNS 매체에서 소개하고 강의도 엄청 많죠. 과연 현실은 어떤지 쇼핑몰 운영 7년차가 자세히 스마트스토어 현실 대해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디 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니 타 강사 및 쇼핑몰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태클을 거는 것이 아니니 참고용으로 생각 해주시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현실

스마트스토어 란?

스마트스토어는 국내 최대 검색엔진인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쇼핑 플랫폼 입니다. 네이버 쇼핑 플랫폼에 판매자로 가입하여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를 진행 할 수 있게 만든 네이버 판매자센터 입니다. 개인 도메인 없이 네이버에게 판매 수수료를 제공하고 네이버 쇼핑플랫폼을 이용하는 방식 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는 검색 및 쇼핑 플랫폼이기 때문에 초기 쇼핑몰 창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필수적으로 거쳐 가야 할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현실

무자본으로 가능한가

쇼핑몰 창업을 부업으로 생각하시는 분들 중에 가장 많이 궁금해 하는 부분 입니다. 정말 무자본으로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무자본으로는 불가능 합니다. 먼저 무자본으로 가능하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은 위탁판매로 진행 하면 무자본으로도 쇼핑몰을 시작 할 수 있다고 말 합니다. 먼저 위탁판매에 대한 이해를 해야합니다.

[위탁판매란]

[위탁판매는 판매할 상품의 재고 없이 제조사가 모여 있는 도매처 사이트를 이용하여 나의 쇼핑몰에 상품을 올린 뒤 고객이 나의 쇼핑몰에서 상품을 구매하면 도매처에서 고객의 배송 정보를 입력하여 도매처(공급사)에 선결제 후 고객에게 배송이 완료되면 정산을 받는 방식 입니다. 여기서 도매처는 고객에게 바로 물건을 보내주기 때문에 내가 물건을 받거나 재고를 쌓아 둘 일이 없습니다.

여기서 도매처에서 내가 선결제 한 금액과 고객이 나의 쇼핑몰에서 구매한 금액의 차액으로 마진을 남겨 수익을 보는 방식 입니다.]

이렇게 위탁판매로 진행하면 자본 없이 쇼핑몰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되지만, 위탁판매로 판매량이 늘어날 때는 이야기가 달라 집니다. 하루 130만원 매출을 나의 쇼핑몰에서 올렸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마진을 제외한 금액을 도매처에 선결제 해야 배송을 완료 할 수 있습니다. 즉, 매출이 나오는 만큼 마진을 제외한 금액을 선 결제 할 수 있는 자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저는 쇼핑몰 초반 운영 시 매출 3,000만원이 갑자기 나왔을 때 공급사에 물건을 선 결제 할 현금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빌려가면서 선 결제 대금을 처리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즉 결론은 위탁판매를 진행 해도 쇼핑몰을 완전한 무자본으로 진행 한다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부업으로 적합한가

두 번째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입니다. 그럼 부업으로 시도 해 볼만한가. 시도 해 볼만 합니다. 다만, 클릭 몇 번으로 대충 도매사이트 상품 퍼 날라서 매출 몇 천만원씩 쉽게 나기를 바라신다면 시도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현실 이라고 하지만, 이 일도 엄연하게 사업 입니다. 쉽게 접근해서 편하게 돈 벌 생각이라면 부업으로 시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글에서 계속 스마트스토어 및 내 쇼핑몰 운영 방법을 자세히 알려 드리겠지만, 꾸준하게 방법을 익히고 자신만의 방법 및 시스템을 구축하시는 분들이라면 부업 아니라 전업으로도 가능한 사업입니다.

스마트스토어 진짜 현실

지금까지는 물건을 구매하는 입장이었다면 이제는 물건을 팔아야 하는 입장이 되신 겁니다. 준비할 단계도 분명 존재하며 어떤 글처럼 [당연히 돈을 벌 수 있다.]. [아주 많이 벌 수 있다.], [누구나 월 200만원 벌 수 있다. 라는 희망적인 말만 전달하고 싶지 않습니다. 제 경험 상 지금까지 같은 방식으로 스마트스토어 운영 방법을 안내 해준 지인들 10명 중 9명은 중도에 포기 하거나 지속하지 못하고 1개월 안에 그만 뒀습니다.

이유는 2가지 정도로 정리 해볼 수 있었습니다.

  1. 1개 판매당 마진금을 보고 너무 적다고 생각해서 돈이 되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고 그만 둡니다. 예를 들어 1,500원 짜리를 판매하면 100원 정도 남습니다. 100원 남겨서 언제 돈을 벌겠냐는 마음이 들어 중도 포기를 하는 사례가 많았습니다.
  2. 초반에 매출이 나오니 바로 사입으로 뛰어 들었다가 사입한 물건이 팔리지 않아 재고가 생겨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렇듯 스마트스토어 현실 녹록치 않습니다. 그렇다면 현실이 이렇게 어렵고 안 좋으니 하지 말란 소리인가 하실 겁니다. 물론 위의 사례를 제외한 나머지 1명은 잘 성장했고 지금 현재까지도 매출이 오르고 있어 회사를 다니면서 월급 만큼 스마트스토어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현실 마무리

글이 갑자기 마무리 되는 느낌이지만, 이 정도에서 결론을 짓고 선택은 본인에게 맞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현실은 방법을 배우고 꾸준하게 진행한다면 해 볼만한 부업입니다. 앞으로 계속 스마트스토어 운영 방법 대해서 자세히 연재할 예정 입니다. 차근차근 순차적으로 따라오시고, 자신만의 시스템 만드신다면 충분히 좋은 부업이라고 봅니다. 그래도 꼭 명심 하시기 바랍니다. 쉽지 않습니다. 쉽게 돈 벌리지 않습니다. 반드시 그만큼 노력과 공부가 필요한 부업 입니다. 이 글들을 통해 그 시간과 노력을 줄여 드릴 테니 스마트스토어를 해보겠다고 마음 먹으신 분들만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이 글들을 통해 추후 강의를 하지 않으며 모든 자료는 무료로 아이원트 사이트를 통해 제공 됩니다. 마음껏 활용하시고 자신의 시스템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

스마트스토어 ‘현실적으로’ 시작하기

스마트스토어 부업 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 사업자등록증 발급과 통신판매업신고 방법 입니다. 위의 두 절차를 거치고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그 외에 현실적인 다른 부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부업 중 자신에게 맞는 부업을 찾는 것도 빠른 지름길로 가는 방법 입니다.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창업에 대한 현실 알아보았습니다. 추후 연재 될 자료를 잘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